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골아빠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영원할 것만 같았던 몸이 하나 둘씩 망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몸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나름(?) 쓸만한 몸뚱이였는데 이제는 조금씩 병원과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 나름 자랑이었던 제 누렁니가 시리고 있습니다. 아픈건 아닌데 차가운 물을 마시거나 찬바람을 입으로 마시면 이가 살짝 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린 이를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올바른 칫솔질 하기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지만, 알고 이를 닦으면 달라집니다. 치아 표면을 덮고 있는 것을 법랑질이라고 합니다. 이 법랑질이 손상되면 안에 있던 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이가 아픕니다. 칫솔질을  할때는 잇몸과 치아가 닿는 부분을 약간 기울여 45도 각도에서 칫솔모를 대고 조금씩 위아래로 움직여서 닦아주어야 합니다. 

     

    깨끗하게 닦는다고 힘주어 옆으로 빡빡 밀면 법량질을 마모시켜서 이가 시리게 됩니다. 

     

     

     

    2. 시린 치아에 좋은 치약 사용하기

     

    치약을 살때 질산칼륨, 염화 칼륨, 인산칼륨, 염화스트론튬 등이 함유된 성분을 고르면 시린치아에 좋습니다. 법량질이 벗겨지면 그 안 상아질에 관인 상아세관을 통해 치주 신경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찌릿찌릿하며 아픕니다. 질산칼륨, 염화칼륨, 인산칼륨, 염화스트론튬등은 상아세관을 막아주어 시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부드러운 연마제 성분을 지닌 이산화 규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거나 연마제가 없는 치약을 사용하면 시린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마제는 물리적인 힘을 가해 치아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시린 증상이 있는 치아에 사용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산성이 강한 음식 피하기

     

    신 과일이나 탄산음료 같이 산성이 강한 음식은  법량질을 파괴하며 치아를 손상시킵니다. 또한 충치, 박테리아는 산을 내뿜으며 법량질을 파괴하기 때문에 피하는게 좋습니다. 음식을 먹고 양치하기 전 먼저 물로 입안을 헹구면 외부 자극으로부터 약해진 치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부드러운 칫솔모 사용하기

     

    칫솔모를 보면 부드러운 칫솔모와 뻣뻣한 칫솔모가 있습니다. 뻣뻣한 칫솔모는 가격은 싸지만 치아를 빠르게 마모시켜 내부 신경을 자극합니다. 따라서 칫솔모 둥굴고 부드러운게 좋으며 3-4개월마다 새로운 칫솔로 교체해 주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인터넷상에 떠도는 대표적인 방법들이며 저는 시린이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사돌을 먹는거였습니다. 인사돌 하루에 3번 먹으니 없어지더군요^^ 인사돌 먹어도 안 낫는 것은 진짜 병 난겁니다. 그럴땐 꼭 치과가서 치료 받아야하지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