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골아빠입니다. 

     

    이제는 AI의 조언을 받아 투자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AI가 체스도 이기고 바둑도 이기는 시대에 자산까지 관리해 준다면 분명 감정에 치우치는 우리보다 나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실제 상상만 했던 이런 AI 투자 회사들이 꽤 있었습니다. 

    나만 몰랐군!!

     

     

    '로보어드바이저'란 로봇(robot)과 자문사(adviser)의 합성어로, AI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고객 투자 성향을 파악하고 맞춤형 자산 배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앱을 통한 자문 또는 투자 일임 서비스를 제공하며, 계약을 맺은 고객은 AI가 배분한 포트폴리오대로 국내외펀드와 ETF등에 투자합니다. 

     

    기본적으로 각국 국내총생산(GDP), 기업별 재무상태, 과거 주가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쌓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손실 가능성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자산 배분 솔루션을 제공 하고 있다고 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족집게처럼 가장 높은 수익률이 예상되는 종목을 집어 주는 서비스는 아니며, 개인 투자 성향을 분석하여 고객의 성향에 맞춘 자산 배분을 통해 안정적이며 공격적으로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최대 로보어드바이저 업체 파운트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1년 이상 투자자의 누적 연 환산 수익률 12.04%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0년 해외 자산 배분 펀드 평균 수익률인 10.19%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솔직히 저의 주식 투자율보다는 수익률이 낮군요! 하하

    넌 도박이지! 투자냐!

     

     

    다른 곳은 잘 모르지만 핀트는 광고를 하도 많이 접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설문 조사를 통해서 자신의 성향을 확인하고 투자를 지도해줍니다. 저는 카카오톡으로 가입을 해보았습니다.

     

    시골아빠 투자 선호도

     

    핀트는 단순 자문에 그치지 않고 직접 고객 돈을 맡아 펀드나 ETF로 운용해 주며 작년 달러 투자 기준 평균 12.1%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최소 금액 20만원 부터 투자를 합니다. 저의 성향을 측정해보니 성장 투자형이라고 합니다. 수익 추구를 위해 위험을 감수를 마이너스 10% 손실까지 감수할수있다는 항목에 체크를 했더니 이런 결과를 나온것 같습니다.

     

    핀트를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를 보면 수익률이 높아서 좋다는 사람들도 있고,  핀트도 펀드와 마찬가지로 예금을 찾는 기준이 4일후인데 당시 수익률이 확 떨어져 실제 가져가는 수익률이 매우 낮아 불만이다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제가 직접 주식투자를 하고 있고, 간접투자로는 카카오 페이에서 운영하는 채권과 IT에 투자하는 ETF펀드등 4가지에 약 6개월간 소소한 금액을 꾸준히 넣어봤습니다. 하지만 직접 운영하는 주식투자가 수익률이 월등히 높고 참을성도 많고 기회도 더 많이 가지는 것 같습니다. 

     

    펀드는 자신이 직접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현황을 잘 못보고 사람이 운영하는 거라 자신과 비교하거나 펀드 매니저의 실력을 의심하게 되더군요! 

     

    하지만 로드어드바이저 같은 경우 AI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운영해주니, 프로그램 수준을 의심할 순 있겠지만, 심리적인 요소나 편견이 들어가지 않으니 좀 더 안정적인 투자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단지 운영 면에서 좀 더 투명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업체들은 자산 배분 서비스를 강점으로 연금시장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파운트는 앱을 통해서 개인연금 계좌를 개설해 연금 전용 펀드에 투자할 수 있도록 로보 연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조만간에 카카오 페이 펀드를 제거하고 파운트로 갈아타볼까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성투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