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골아빠 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 중 하나가 바로 어깨일 것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 누구나 찾아오는 통증 부위가 바로 이 어깨 통증입니다. 운동을 많이 해서 닳아지던지, 평소에 운동 습관이 없어서 근육없는 어깨 사용으로 어깨 통증이 찾아오던지 둘중에 하나 인것 같습니다. 

     

    저는 평소에 배드민턴 이라는 운동을 즐겨하면서 잘못된 자세와 무리한 운동으로 어깨 통증이 찾아온 첫번째 경우입니다. 특별한 통증은 없지만 친구들과 캐치볼을 하거나 아이와 함께 물제비를 하려고 돌을 던지면 통증이 꽤 심합니다.

    아이고~~~

    어깨 통증의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가벼운 어깨 통증이라도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은 50대에 잘 생긴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주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고 말릴때 통증 때문에 드라이기를 들 수 없을 정도로 아픕니다. 오십견은 안마나 마사지, 찜질을 하면 근육이 이완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어깨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지만 근본적인 어깨 통증완화 및 예방을 하려면 어깨 힘줄인 횐전근개 및 삼각근, 승모근, 이두근, 삼두근, 능형근 등 어깨 근육의 스트레칭과 근력 강화가 우선이며 그와 함께 안마나 마사지 찜질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40대 이후에 신체가 노화되면서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어깨 힘줄이 약화된 상태에서 외부충격을 받으면 횐전근개파열이 일어납니다. 회전근개를 다치면 초기에는 어깨 전체에 통증이 오고, 팔을 앞 또는 옆으로 올릴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상태가 악화되면 팔을 들어 올릴수도 없게 됩니다. 

     

    회전근개 파열 증상은 오십견과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막이 딱딱하게 굳어 있어 누가 도와줘도 극심한 통증으로 팔을 올리기가 쉽지 않지만 회전근개가 손상되면 팔을 뒤로 돌리거나 머리를 묶는 동작 등 특정한 방향에서만 제약이 따릅니다.

     

    어깨 힘줄 안에 돌(석회)가 생기는 병입니다. 힘줄로 가는 혈액 공급이 줄어들거나 힘줄 세포가 연골 세포로 변화해 석회나 돌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깨를 다친곳이 없는데, 통증이 지속되면 석회화 건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돌이 생기기 시작할 무렵에는 어깨가 뻐근한 정도의 불편감만 있지만, 돌이 없어지는 시기에는 팔이 빠지거나 부러진 것 같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어깨에 생긴 석회는 대부분 몸에서 자연스럽게 흡수가 되고 수술로 제거를 해야 하는 경우는 매우드뭅니다. 

     

    최근 잘못된 자세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면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삼십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깨 증후군 환자'라고도 부릅니다. 잘못된 자세는 어깨 뼈 주변 근육을 늘어나게 해 근막통증증후군이나 뒷목·어깨 통증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깨 증후군은 진통소염제나 근이완제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어깨 주변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키는 운동과 근력 강화 운동으로 쉽게 통증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자세를 교정해 통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오십견은 꾸준한 운동치료가 필요한 반면, 회전근개 손상은 운동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회전 근개 파열은 X선 촬영만으로도 그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회전 근개 손상의 원인이 염증이나 부종이라면, 진통 소염제 만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파열됐거나 증상이 심해 보존적 치료로 효과가 어렵다면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봉합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어깨 질환 예방의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어깨 근육과 힘줄을 튼튼하고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라켓운동이나 근력운동은 어깨 근육을 단련하는데 좋은 운동이지만, 순간적으로 어깨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부상 위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가진 자산 중에서 가장 값비싸고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게 건강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적 자유와 함께 건강한 몸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어깨를 위하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