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골아빠입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정부의 부정적인 견해와 다르게 사회에서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와 관련 사업들이 생겨나면서 조금씩 퍼져나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비록 비트코인의 거래 금액이 떨어지고는 있지만 알트코인에서 꾸준한 거래량이 지속되고 있으며,  우리 개미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투자로 큰 돈을 벌었다는 지인들의 소식에  부푼 꿈을 꾸고 있습니다. 

     

     


     

    '2021 서울 머니쇼'데이비드 리 싱가포르사회과학대 교수는 암호화폐에 대해 다양한 시각이 존재하지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가상 자산의 가치가 인정받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했습니다.

     

    리교수는 영국 런던대에서 정치 경제대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는 영국 왕실 통계협회 공인통계학자이자 싱가포르블록체인협회 공동 설립자, 핀테크·디지털 통화에 대한 국제기구의 컨설턴트이자 고문으로 활동 중입니다.  

     

    '만약 정부가 달러 등의 법정통화를 무분별하게 계속해서 발행한다면 현재의 통화체제가 붕괴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상화폐가 이를 대체할 대안이 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면서 얼마나 많은 경제적 이익을 보고 세계의 강대국이 될 수 있었는지는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리교수는 비트코인을 포함한 여러 가상화폐의 급등락은 블록체인 기술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오는 당연한 현상이라고 봤으며 네트워크 효과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화폐의 투기가 발생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리교수는 '암호화폐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화폐라 암호화폐의 특성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의해 가치가 결정된다'며 '전자 토큰을 주고 받는 탈 중앙화된 물물교환의  분산형 금융은 중앙은행 중심의 법정 통화 정책을 바꿀 수있는 대 변혁의 시대가 될 것이라 하였습니다. 

     

    이제는 국가의 정책에 의해 이율이 정해지고, 인플레이션이 생기고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게 아닌 시장 자체의 새로운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등 전세계 각국이 현재 개발하고 도입예정에 있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에 대해서는 "(CBDC) 빠르고 효율적인 솔류션으로 중앙은행과 직접 연결된 중개인을 우회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가 가맹점과의 거래시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리교수는 반면 현 시점에서 단점은 "현재 은행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해  구조조정으로 대량의 실직자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예금이나 대출이 줄어 수많은 은행이 도산할  우려가 있다"고 했습니다.  

     

    암호화폐로 거래시 계약 조건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조건이 충족됐을 경우 자동으로 계약이 실행되게 하는 프로그램인 '스마트 콘트랙트' 기술은 제 3자의 비용을 절감하고 기업들이 안정감 있게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 "복잡한 계약에는 실행 단계와 무관한 많은 페이지의 계약 조건이 요구될 수 있으며 코딩하기 까다로울 수 있다"며 아직 까지는 기술의 한계로 복잡한 스마트 계약은 적용하기 어렵다고 할 수있습니다. 


     

    싱가로프에는 234개의 블록체인 기업이 있으며  가상화폐 공개(ICO) 2위 국가입니다.  현재 싱가포르에서 가상화폐 거래를 제공하는 거래소는 결제 서비스법에 따라 디지털 결제 토큰 서비스 제공업체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싱가포르달러(SGD)기준 세가지 주요 암호화폐(비트코인·이더리움·리플)의 일일 거래량은 싱가포르증권거래소(SGX)의 하루 평균 거래량 중 2%에 달한다고 합니다. 

     

    중국은 현재 국가에서 CBDC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통화에 대한 주권·통제를 유지하고 개인 가상화폐에 대한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역시 공산주의 국가 중에서는 가장 스마트하게 국민을 통제하는 것 같습니다. 조만간 위챗페이나 알리페이 등과 같은 결제서비스와 상호 운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달러 사용 의존도가 높은 캄보디아에서는 탈 달러화 시도를 위해 CBDC를 발행하였고 거래 상대방과 관련 위험을 감소·완화 함으로써 핀테크 사업자의 결제 시스템 진입 장벽을 낮춰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치아 혹 라이 회장은 블록체인이 인터넷 다음의 혁신 기술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는 "국제금융센터이자 선도적인 핀테크 허브로서 활기찬 디지털 자산 산업이 싱가로프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자금 세탁과 테러자금 조달이 디지털 자산 산업 발전의 주요 위험으로 남아 있다고 합니다. 


    암호화폐는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한 국가가 통제하는 화폐의 체계를 무너뜨릴수 있는 가장 큰 혁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새 물결이 일 때마다 기술의 발전과 달라진 비즈니스 모델, 자금조달 방법, 사회 내로 편입, 추가적인 기관 승인, 새로운 가치 측정 방법 등으로 인해 과거와 다른 수요가 혼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역사 속으로 사장되는 분야도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변화가 생길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암호화폐는 현재  불법적인 돈 세탁과 은닉에 쓰이기도 하고, 기술의 발전으로 수 많은 은행지점등이 문을 닫고 있습니다. 세금 문제와 젊은 사람들의 무분별한 투기로 인해 사회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암호화폐로 인한 새로운 범죄 등은 어떠한 법을 적용해서 처분해야 하는지 기준이 명확하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를 국가와 기업이 서로 협력하면서 발전시켜나간다면 분명  새로운 시대를 열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