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골아빠입니다.
우리는 주식에 투자할때 '연기금'이라는 큰손의 움직임을 주목합니다.
사실 연기금이 투자하는 종목을 따라 같이 움직일수만 있다면 손해 볼일은 없죠!
기업의 주가를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있으며, 많은 투자자들도 연기금의 움직임에 따라 대응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주식 변화
국민연금이 최근 홈쇼핑 등 비대면 소비와 관련된 주식 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2차전지, 반도체 부품·소재 관련주는 비중을 줄이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보유(소유) 상황 보고서를 살펴보면, 현대 홈쇼핑 주식 비중이 10%에서 최근에 10.6%로 늘렸습니다. 코로나 19백신 보급으로 앞으로 대면 소비가 늘어날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비대면 소비 또한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투자 확대 종목
현대 홈쇼핑의 1분기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42% 이상 상승하였으며 최근 현대 홈쇼핑의 주가 상승률도 20% 기록했습니다.
국민연금은 신세계 아이앤씨(I&C) 역시 비중을 10.24%수준으로 높였습니다. 신세계 아이앤씨는 신세계 그룹의 정보기술(IT)관리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는 시스템 통합(SI)업체로 신세계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무인점포, 스마트 물류등 디지털 전환 관련 기업입니다.
신세계아이앤씨의 성장은 '무인점포확산'에 있으며 아마존고와 같은 무인셀프매장을 '김포 데이터센터' 열었고 이마트 24셀프 체크 포스 및 이마트 셀프 체크 아웃 도입을 통해 무인점포를 확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국민연금 투자 축소 종목
국민연금은 포스코케미칼과 같은 2차전지 비중을 조금씩 줄이고 있습니다. 약 4개월 동안 15만 주 이상을 매도하였고, LG화학 역시 같은 기간 비중을 1% 줄였습니다.
또한 최근 반도체 가격 상승과 함께 주목 받았던 소재·부품 관련주인 원익머티리얼즈는 비중을 10.09%에서 9.89%로 줄였습니다. 원익 머티리얼즈는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고순도 특수가스등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국민연금은 최근 삼화콘덴서공업도 10.76%에서 9.98%로 비중을 줄였고, MLCC를 생산하는 또 다른 기업인 삼성전기의 지분 역시 기존 10.29%에서 9.59%로 줄였다고 공시했다.
국민연금의 투자 방향과 분석을 보면 참 놀랐습니다. 주식은 미래 가치의 선 반영이라고 하는데, 2차전지가 뜨고 주춤 해질때가 되니 어느새 비대면 홈쇼핑과 소비 관련주에 투자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는 그들의 혜안에 존경심이 일 정도입니다!

최근댓글